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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단행공:I식/II식

1. 입단행공(立丹行功)
운기와 축기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행공으로 내공력을 발원하여 근력과 기력을 강건하게하며, 기경팔맥의 기(氣)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몸과 마음을 동시에 정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입단행공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누구나 쉽게 수련할 수 있으며 행공을 하면 할 수록 몸이 부드럽고 유연해 질 뿐만 아니라 균형있는 체형을 이루게 됩니다. 또한 마음이 차분해져 깊고 넓은 마음을 갖게 되며, 매사 자신감이 생기고 호연지기의 기상이 풍겨 나오게 됩니다.  
 
2. 입단행공 수련요령
처음에는 호흡에 관계없이 편안하게 동작 위주로 합니다. 힘을 빼고 부드럽게 하며 기운의 흐름을 느끼게 하며 의념을 단전에서부터 동작부위(손끝, 노궁, 발등)로 보내며 동작을 합니다. 지푸라기처럼 탄력없이 힘을 빼는 것이 아니라, 아주 부드럽게 버들가지처럼 유연한 가운데 탄력이 있는 동작을 취해야 합니다.
동작이 어느 정도 숙달이 되면 호흡에 맞추어 단전에서부터 동작하는 부위로 의념과 기운을 보냅니다. 동작과 호흡이 일치하여 기운의 흐름이 느껴지면 기운의 흐름에 따라 자연스럽게 동작을 합니다. 주의할 점은 근육에 힘을 주어 동작을 하다보면 몸에 무리가 따르게 됩니다. 부드러운 몸의 움직임에 따라 기운을 운기시켜 기운에 의해 몸에 자연스러운 힘이 느껴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 회원의 경우 입단행공을 3회 정도 이어서 연속으로 하면 더욱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입단행공 효과
가. 체내 독소 배출과 면역기능 강화
경락의 활성화에 따라 각 장부의 독소가 배출되고 경락의 기능인 면역ㆍ방어 기능이 강화됩니다.
나. 체내 독소 배출과 면역기능 강화
각 경락과 경혈의 열림으로 차츰 피로회복이 되고, 자연 원기가 충실해져 체력이 향상됩니다.
다. 에너지의 저장고인 기경팔맥의 활성화
기경팔맥은 몸안의 기운을 저장하는 곳으로 운기와 더불어 축기가 활발해집니다.
라. 뼈조직ㆍ골수 계통의 보강
다리의 족삼음경의 강화와 기경팔맥의 활성화로 뼈와 골수로의 에너지를 보강합니다.
마. 정ㆍ기ㆍ신 삼단전의 조화로운 통일 유도
정기신 삼단전은 국선도의 중요한 원리로 자연스러운 통일을 유도합니다.
바. 뇌파의 안정으로 번뇌와 고민이 적어진다.
상단전은 뇌파와 관계가 있으며 안정되어 집니다.
사. 심파의 안정으로 스트레스가 해소된다.
중단전은 심파와 관계가 있으며 감정을 조절할 수 있게 됩니다.
아. 몸과 마음의 중심을 잡아준다.
생각과 마음이 모두 자연스럽게 편해지며 몸의 상하 좌우가 균형을 이루어 자연 중심력이 생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