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제 문서

하늘빛프로그램

하늘빛프로그램

  • 기체조
  • 명상과 호흡
  • 명상이란?
    호흡의 중요성
  • 단전행공
  • 중기단전행공법
    건곤단전행공법
    원기단전행공법
  • 국선기공
  • 입단행공 : I식/II식
    장부강화운동:기신법/천화법
  • 청산기화권
Home > 프로그램 > 기체조

기체조: 기혈순환/교정체조

전신이완체조ㆍ교정체조는 선인들께서 오랜 세월을 거쳐 다듬고 체득하여 전해준 자연의 도리와 인체의 생리가 조화를 이루도록 이루어진 기혈순환법이자 기혈유통법입니다.

 

이는 일반적인 맨손체조와는 동작, 구성, 호흡방법, 마음자세 등에서 다른 점이 많습니다.

 

따라서 보통의 운동과 같이 생각하여 성의없이 동작만을 따라하거나 순서를 바꾸는 등 원리를 제대로 모르면서 마음대로 변형해서 행하게 되면 본래의 효과가 나오기 어려우니 한 동작 한 동작을 성심 성의껏 공을 들여 해나가야 합니다.

 

행공 전후에 기혈순환유통법을 수련하는데 이는 심신을 이완하고 체형을 바로 잡으며 근골과 신경 등을 강화 하고 기혈을 원활히 순환시켜 주는 운동이니 정성을 다해 수련해 간다면 이것만으로도 건강을 지키고 회복해 나갈 수 있을 만큼 잘 짜여진 훌륭한 도법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기계체조 선수나 요가를 하는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그들처럼 어려운 동작을 능숙하게 하는 게 우리의 목적이 아닙니다.

 

우리가 굳은 몸을 푸는 것은 굳어진 마음을 풀기 위함입니다. 몸이 굳어져 있을 때에는 굳어진 마음을 풀 듯, 긴장을 풀고 무리하지 않게 자세를 취해 나가야 됩니다.


기혈순환유통법의 바른 요령은 깊은 심호흡을 하고, 움직이는 부위로 의념을 집중하고 근육과 경락에 따라 기운을 유기시키는 것입니다.

 

그러나 초보자는 호흡이나 유기에 상관없이 몸을 부드럽게 풀어주는 데에 중점을 둬야 합니다.

 

전신이완체조

무릎세우고 상체틀기

▣ 동작요령
① 앞의동작에서 그대로 왼무릎을 세워 오른무릎 바깥쪽에 놓는다.

② 오른손은 그림처럼 팔굽부위가 왼쪽 무릎 바깥에 닿게 하여 오른다리 무릎 부위를 잡고, 왼손은 손가락을 세워 꼬리뼈 뒤 바닥을 짚는다.

③ 숨을 들이마시고 멈춘 상태에서 꼬리뼈에서부터 척추 마디마디를 위로 올려 틀어준다.

④ 숨을 내쉬면서 원위치한다.
▣ 효과
위나 장의 운동, 골반 척추교정, 요통, 견비통, 어깨염좌, 허리 살빼기에 효과가 있다.
▣ 한의학적 견해
독맥과 방광경은 서로 기운이 통하며 유혈(兪穴)을 통해 각 장부로 기운을 보낸다. 좌우로 틀어 간, 담경자극과 위와 장의 울체를 풀며 독맥과 방광경을 통해 어깨부위까지 미친다.

다리 좌우로 벌리고 몸통 틀기

▣ 동작요령
① 양발 좌우로 벌리고 허벅지 부근의 각 혈점(穴點)을 은은히 누르며, 만져주고, 가볍게 두드려준다.

② 발은 그대로 둔 채, 숨을 마시고 멈추면서 상체를 왼쪽으로 틀어 양손으로 바닥을 짚어주고, 틀었던 자세를 풀면서 숨을 토한다.

③ 오른쪽으로 틀어준다. 이때 양발 끝을 세우고 허리는 쭉 뽑은 채로 해야 하며 상체를 옆으로 틀어 숙임에 따라 반대편 다리가 따라오지 않게 해야 한다.
▣ 효과
좌골신경통, 탈장예방, 월경불순, 골반강화, 난소자극에 효과가 있다.
▣ 한의학적 견해
족삼음경의 강화로 생식계통, 하복의 자궁, 소장이 강화되며, 좌우의 간, 담경소통으로 좌골신경통이 완화되며, 좌우로 몸을 트는 동작은 좌승우강(左昇右降)으로 기운이 자연 체내에서 승강(昇降) 순환되어 소통된다.
▣ 참고사항
족삼음경(足三陰經)은 족궐음간경(足厥陰肝經), 족태음비경(足太陰脾經), 족소음신경(足少陰腎經)으로 구성 되어 있다.

깍지끼고 손을 밑으로, 앞으로, 위로 올려서 좌우로 틀고, 다시 앞으로 해서 좌우로 틀기

▣ 동작요령
① 어깨에 힘을 빼고 발끝을 세워 무릎을 꿇고 앉는다.

② 양손을 깍지끼고 밑으로, 앞으로, 위로 밀고 좌우로 틀어준다.

③ 다시 깍지낀 손을 앞으로 밀어서 좌우로 틀어준다. 이때 단전(丹田)이 동작의 중심이 되게 한다.
▣ 효과
어깨 등의 경직, 심폐기능의 강화, 이명(耳鳴)에 효과가 있다. 특히 깍지끼고 앞으로 내미는 동작은 손발의 통증, 류마티스성 관절염, 노이로제, 초조, 피로, 갑상선질환에 효과가 있다.
▣ 한의학적 견해
정신적 스트레스는 가슴부위,옆구리 부위의 순환을 막아 더욱 짜증스러운 마음을 낳게 한다. 깍지끼고 위로 미는 동작은 심포경의 자극으로 이런 짜증스러움과 맺힌 기운을 풀어준다. 가슴 앞에서 앞으로 미는 동작은 특히 중부혈을 자극하여 호흡기병에도 효과가 좋다.

양손 견정혈에 놓고 양손 돌리기

▣ 동작요령

양손을 견정혈(肩井穴)에 놓고 앞에서 뒤로 세 번, 뒤에서 앞으로 세 번 크게 돌린다. 이때 되도록 천천히 크게 돌려 견갑골 주위 근육은 물론 등과 가슴근육을 함께 풀어준다.


▣ 효과

중풍후유증, 팔저림에 효과가 있다.

▣ 한의학적 견해

피로나 인체의 풍독(風毒:중풍의 나쁜 기운)은 견정과 어깨에 맺힌다. 이 맺힌 것을 풀어준다. 견정은 화기(火氣)의 역상을 막는 역할을 하고, 수기(水氣)를 하강시켜 수승화강(水昇火降)을 돕는 중요한 혈이다.

▣ 참고사항

견정혈(肩井穴수)은 족소양담경(足少陽膽經) 44개혈의 한 혈로써 어깨에 위치한다. 족소양담경은 눈가의 동자료(瞳子?)에서 시작하여 넷째 발가락 끝인 족규음(足竅陰)에서 끝난다.

위로

교정체조

손바닥 비벼서 얼굴 마사지하기

▣ 동작요령

① 누운 상태에서 양손을 서로 비벼서 열을 내어 얼굴을 문질러주고, 두눈 주위를 가볍게 눌러준다.


② 손가락을 세워서 얼굴과 머리, 목 뒤의 각 혈도 눌러주면서 풀어준다.


▣ 효과

두통,난청,이명에 효과가 있다.

▣ 한의학적 견해

머리와 얼굴에는 양경락이 흐르는데 막히면 열이 울체(뭉쳐서)되어 두통과 기타 혈액순환이 안 되는 것이니 이를 해소한다.

양손 양발 들어서 흔들기

▣ 동작요령

양손과 양발을 들어서 가볍게 흔들어준다.

▣ 효과

기혈순환에 효과가 있다.

▣ 한의학적 견해

손과 다리를 흔들어 전신경락을 풀어 내부 장부순환을 돕는다.▣ 참고사항

족삼음경(足三陰經)은 족궐음간경(足厥陰肝經), 족태음비경(足太陰脾經), 족소음신경(足少陰腎經)으로 구성되어 있다.

발 벌리고 누워 몸통 틀어 팔 뻗기

▣ 동작요령

① 양발을 멀리 벌리고 오른손은 위로 뻗고,왼손은 옆으로 뻗어 직각이 되게 한다.


② 왼손과 몸통을 우측으로 틀어 가슴이 바닥에 닿도록 하면서 단전기운을 손끝으로 쭉 보내준다.


③ 이때, 되도록 발은 움직이지 않도록 한다. 손을 바꿔서 반대로 한다.

 

▣ 효과

두통,편도선, 늑골강화에 효과가 있다.

 

▣ 한의학적 견해

좌우 옆의 소양경을 소통시키며 동시에 독맥과 방광경을 자극하여 두통, 편도선에 효과를 준다.

큰 대(大)자로 누워 발 손끝으로 보내기

▣ 동작요령

누워서 양손, 양발을 모두 벌리고 왼발을 들어서 오른손 위치에 가져가며, 몸통은 좌측으로 튼다.
반대로 오른발을 들어서 왼손 위치에 가져다 놓고, 몸통은 우측으로 튼다.

 

▣ 효과

요통, 척추교정, 위장장애에 효과가 있다.

 

▣ 한의학적 견해

위경과 방광경의 자극으로 허리의 근육을 강화하여 요통 등에 효과를 주며, 배 근육을 강화하여 위장의 운동을 돕는다.

위로